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삼성초등학교

검색열기

삼성초등학교

알림마당

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문 - 세계인의 날(5/20) 관련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윤지은
  • 작성일2020-05-19
  • 조회수58

제목세계인의 날(5/20) 관련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

520일은 세계인의 날입니다. 요즘 우리 사회가 국제화되고 다문화 가정이 점점 늘어남에따라 학교에도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계인의 날을 맞이하여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가정통신문을 보내 드리오니, 자녀와 함께 읽어 보시고 이에 대해 서로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다문화 가정이란?

 부부의 한 쪽 혹은 둘 다 외국인으로 구성된 가족입니다. 예를 들면 국제결혼 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 등이 있습니다. 2018년에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국제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최근 도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20,400명으로 2010년에 비해 약 2.8배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2017년에 발표된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제주도민의 외국인과의 혼인 비중은 12.6%로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2018년 인구조사통계에 따르면 도내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수는 3.2%에 이르고, 미취학 아동이 다수여서 앞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교에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늘어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출처: 통계청 누리집)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가 왜 필요할까요?

 외국에서 한국으로 이주한 가족, 한국으로 시집온 외국인 며느리, 우리나라 대학에 다니며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모습이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다문화 세계라는 말이 이제는 낯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단일 민족국가라는 우리나라도 이미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문화와 역사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자녀에게 한국어 교육과 전통문화교육,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상담 활동을 통한 적응력 강화 등에 노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제이해교육을 통한 편견 해소 등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다문화가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잘못된 인식이나 편견을 줄여나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과 그들의 문화 및 역사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세는 우리 사회를 더욱 풍요롭게 만듭니다.



다문화에 대한 아이들의 여러 가지 궁금증과 답변 

왜 외국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사나요?

 우리나라에서 일을 하여 돈을 벌기 위해서도 오고, 결혼이나 공부하러 오는 경우도 있어.

 반대로 우리나라 사람들도 외국에 나가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거나 결혼하는 경우도 많단다.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하면 가족끼리 말이 통하나요?

 말이 잘 통하지 않아 답답한 경우도 많을거야. 서로의 말을 배우기 위해 가족들이 노력해야 하지.

 하지만 말이 안 통해도 마음을 전할 수 있고, 얼마든지 화목하게 살 수 있단다.

 한국어를 가르쳐 주는 곳도 많이 생겼어.

 

외국 사람들이 우리나라 음식을 어떻게 요리해요?

 당연히 처음에는 모르지. 우리나라 음식 이름도, 모양도, 맛도 모르니까.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면서 천천히 배워 간단다. 그러니까 가족과 주변 이웃들이 이해해주고 도와줘야지.

 

엄마나 아빠가 외국인이면 그 아이들은 외국 사람인가요?

 아니란다.

 피부색이나 얼굴 모습이 달라도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면 우리나라 국적을 갖고,

 한국 사람과 같은 말을 하고, 같은 옷을 입으며,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단다.

 그러니까 한국 사람이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이중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미래 세계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인적 관계를 맺고 있다.

외국 문화와 한국 문화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